지역 숙원 사업인 '은평세무서' 신설 확정

은평구민들은 2008년 3월부터 응암동에 위치한 서대문 세무서 별관을 이용했다. 하지만 간단한 부가세 납부 정도의 업무만 가능했으며 대부분의 업무는 서대문 세무서를 찾아가야만 했다.

은평구민들이 납세를 위해 멀리 떨어진 서대문 세무서를 찾아갔던 고충이 ‘은평세무서’ 신설 확정으로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6일 박주민 의원(더민주, 은평갑)은 은평세무서 신설이 국세청과 행정안전부에서 최종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은평세무서 신설 문제는 은평구의 숙원 사업으로 해마다 행정안전부 등을 통해 건의를 해왔음에도 난항을 겪다가 최근 국세청과 행정안전부가 조직 및 인력 조정안 협의를 통해 은평세무서를 신설하기로 최종 확정했다.

서울 시내 자치구별로 대부분 1개 이상의 세무서를 두고 있으나, 은평구는 서울시의 대표적인 서민 주거지역으로 납세자가 많은 지역임에도 별도 세무서가 없어 은평구 주민들의 불편과 비용 부담을 가중시켰다.

은평구민이 재산관련 업무 상담을 위해서는 은평구 응암동에 위치한 서대문세무서 별관에 방문해야 했다. 하지만 개인납세 업무를 위해서는 서대문구 소재 본관을 방문해야 하는 등 은평구 납세자의 세무서 이용은 매우 불편했다.

행안부와 국세청이 합의한 은평세무서 신설 조직 및 인력조정 방안은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됐으며 세무서장과 운영지원과, 조사과, 납세자보호담당관 인력 등을 증원할 계획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박주민 의원은 행정안전부 차관을 비롯해 행정안전부 담당 국장, 기획재정부 담당 국장 등에게 은평세무서 신설의 필요성 등에 대해 수차례 설명했고 은평세무서 신설이 확정되었다.

박주민 의원은 “은평구의 밀린 숙제이자 숙원사업인 은평세무서 신설 문제가 해결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관공서들과 상시 협의해가며 주민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