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에너지가 문제일까?>를 읽고, 두 번째 에너지 전환 이야기

사람은 보통 존경, 애정, 감사와 같은 감정을 표현하고 싶을 때 물건을 건네줍니다. 우린 그것을 선물한다고 하죠. 최근 지인 분에게 책 한 권을 선물 받았습니다. 이 선물에는 환경 이슈에 관심 있는 동네사람을 사귀게 되어 반갑고 친근하단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책 제목도 <왜 에너지가 문제일까? 미래 세대를 위한 에너지 전환 시대의 논리>입니다. 알고 보니 <딴지일보> 연재 글을 엮어 출판한 책이었습니다. 친구와 대화하는 기분이 들었기 때문일까요, 반말체 글이 생각보다 잘 읽혔습니다. 

저자는 재생에너지 사회로의 전환(energy transition)이 시대적 과제라 합니다. 현대 사회는 석탄, 석유,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 없이는 유지될 수 없습니다. 근대 산업혁명이 현 도시문명의 시발점이기 때문이죠. 인류는 저때부터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 수요-공급 체계 위에 발전을 거듭했죠. 그리고 어느덧 21세기가 도래했습니다. 

에너지(전기) 없는 사회를 한번 상상해보세요. 하루, 아니 몇 시간 만에 사회 전역에 큰 패닉이 발생할 겁니다. 저의 경우는, 은행에 저축해둔 내 푼돈의 안전, 1시간 반 걸리는 학교까지의 이동, 매주 손꼽아 기다리는 MBC 무한도전 시청, 냉장고에 쟁여둔 일용할 양식의 상태 등에 머리가 아플 것 같습니다. 전 이미 에너지 중독자입니다. 독자 분들은 어떠신가요?

저자는 이 '에너지 문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인류가 화석연료를 남용한 탓에 지구 환경이 나쁜 쪽으로 기울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본디 태양의 햇볕은 지구를 생명체가 살기 좋게 적당히 데웁니다(태양 복사 에너지). 지구는 받은 만큼의 에너지를 다시 우주로 방출하죠(지구 복사 에너지). 

우리 몸이 평균 36.5도로 유지되는 것처럼 지구도 이 과정을 통해 온도가 일정해집니다. 알려진 바로는, 약 6천 6백만 년 전에 발생한 5차 대멸종 이래 온도의 급격한 변화는 없었습니다. 그러니 지금까지 지구 생명체가 생육하고 번성했던 것이죠.

그런데 화석연료 남용은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란 악재로 닥쳐왔습니다. 화석연료에서 배출된 온실가스가 대기를 떠돌면서 빠져나가야하는 에너지를 지구 안에 가두는 것이죠. 

엄동설한의 비닐하우스를 상상해보면, 비닐이 온실가스, 따뜻한 하우스 내부가 지구입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지구 자정능력이 원체 우수하니까 온도가 조금 올라가도 금방 또 낮아집니다. 인간 특유의 '망각 메커니즘'도 한 몫 하죠. 며칠 황사, 미세먼지로 극심한 고통을 받아도 대류현상, 즉 바람 한 번 불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까맣게 잊고 살잖아요. 

하지만 만약 지구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까지 온도가 올라가면 어떻게 될까요? 인류는 에어컨을 틀면 되는데, 공존하는 생명체들은 어떡하지요? 저자는 섭씨 2도를 넘어서면 얘기가 달라진다고 경고합니다. 지구의 모든 자연ㆍ생태계 요소는 얽히고설켜 있는지라 약간의 온도 상승으로 장마는 희미해지고 게릴라성 집중 호우가 늘어나며 해수면 상승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사막화까지 심화된다는 것이죠.

그 결과, 저자는 세계 전역은 농업생산 피해, 병충해 증가, 주민이주 등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영역의 인명, 재산 피해로 이어질 것으로 진단합니다. 예전에도 그랬다고요? 가파른 상승치를 보이는 환경재난의 빈도와 강도 통계를 보시면 생각이 달라질 겁니다. 

한편 지구온난화라면서 겨울은 더 추워지는 모순적 상황은 뭘까요? 지구 기후가 이렇게 변화하는데 북극 시베리아 한파도 가만히 있을 위인이 못되니, 남하하여 기승을 부리는 것이라고 저자는 덧붙입니다. 따라서 학계, 언론에서 지구온난화란 용어는 이제 잘 안 씁니다. 대신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인 기후변화(climate change)로 현재 상황을 표현하고 있죠,

저자는 국제연합 유엔(UN) 내 저명한 과학자 등으로 구성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의 5차 기후변화 보고서를 주목합니다. 참고로 이 유엔 조직은 세계평화를 위한 노고를 인정받아 2007년에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과학자 집단답게 요즘 말로 근거를 갖고 '팩트폭력'을 행사했는데 그 중 "인류의 온실가스 배출로 초래된 기후변화는 수 세기가 지나도 회복될 수 없는 비가,역적(irreversible) 특성을 지녔고, 이대로 가면 2100년 지구 평균 기온은 최대 4.8도 상승할 것"이라는 연구결과는 저한테 큰 인상을 남겼습니다.

인류와 지구의 전례 없던 생존게임의 서막이 열렸습니다. 화석연료를 안 쓰자니 금자탑을 쌓은 인류문명이 붕괴할 판이고, 계속 쓰자니 지구 전체가 초토화될 지경인 거죠. 하지만 저자는 이 비극적 상황을 타개할 대안이 있다고 합니다.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에너지원으로 에너지 전환을 하자는 것이죠.

저는 환경ㆍ에너지 문제를 연구하는 사람입니다. 대부분 아는 내용이겠거니 선물 받은 책이니 형식 상 훑으려 했습니다. 근데 이 책은 감동의 도가니 그 자체였습니다. 논문 수준의 깊고 방대한 내용이 대중에게 쉽게 읽히도록 한 자 한 자 숙고하여 눌러 쓴 저자의 노력이 글 곳곳에 묻어나 있었습니다. 

글쓴이는 핵발전의 과학적 원리를 소개한 후, 인류 에너지 역사에서 핵발전의 탄생과 현재까지의 전개 과정을 통시적으로 살폈습니다. 그리고 은밀하게 드러난 문제점과 한계를 혹독하게 비판하고 대안 격으로 재생에너지 전환 개념을 하나하나 짚어줬습니다. 과외 선생님처럼 하나씩 상세하게 떠먹여주니 계속 곱씹게 됩니다.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뭅니다.

혼자 알기엔 아까운 내용이었습니다. 국내 핵발전 공론화 논의가 치열한 상황에서, 왜 핵발전은 안 되는지, 우리가 에너지 전환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저자의 견해를 일부분이나마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구입하셔서 읽어보시면 생각 정리에 도움 되실 겁니다. 지인과 함께 읽어보시면 더 좋습니다. 가을은 어쨌거나 독서의 계절이니까요.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