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회 의원, “센터설립에 찬성도 반대도 아니지만 소통은 필요하다” 주장 
-은평구, 6일 보도자료 통해 김진회 의원 5분 발언 해명 나서 

은평 광역자원순환센터 설립 예정 부지

은평구청이 지난 4일 열린 은평구의회 임시회에서 ‘소통하지 않는 은평구청’이라는 취지의 5분 발언을 한 김진회 의원(더민주, 진관동)의 주장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은평구청은 6일 해명보도를 통해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이하 자원순환센터)의 추진배경과 은평구의회의장 비서실장 임명을 둘러싼 논란, 은평구청이 의회와 소통하지 않는다는 주장 등에 대해 반박했다. 

김 의원의 '자원순환센터를 둘러싸고 있는 갈등을 해소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은평구청은 '현 사업부지는 은평뉴타운, 삼송, 지축 등 주변지역이 개발되기 이전인 2000년 8월에 도시계획시설(폐기물처리시설)로 적법한 절차를 통해 결정된 부지로 소각시설,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 등을 추진해오다 2013년 10월부터 인근지역 환경영향을 고려하여 친환경적인 재활용 처리시설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고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이후 '2015년 은평, 서대문, 마포, 서북3구에서 자원순환센터 건립(은평구-재활용, 서대문-음식물, 마포-소각) MOU를 맺었고 반지하화로 추진하기로 했으나 진관동 주민들의 완전 지하화요구로 현 구청장의 공약사항이 되었다'고 전했다. 

또한 '은평구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및 음식물폐기물은 자체처리시설 부재로 양주시, 강동구 등 원거리 시설에서 처리하고 있고 타지역의 폐기물 반입 기피 등으로 앞으로 안정적인 폐기물처리에 심각한 문제가 예견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하루 48톤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은평환경플랜트가 은평뉴타운에 운영되고 있으나 규모가 작아 은평구 전체 발생폐기물을 처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자원순환센터를 완전지하화하고 자원순환센터 지상(3,200평)에 국제규격의 축구장, 배드민턴장 등 관내 부족한 생활체육시설을 설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어 '최근에는 국무총리실에서 환경부, 서울시, 은평구, 고양시 등이 모여 건립 관련 회의를 2차례 실시했고 환경부는 기초 지자체 3개구가 협력하는 관-관 협치 롤모델로 인정하여 센터 설립지원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은평구청은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는 약750억 예산이 소요되는 시설로 건립추진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현재 용역심사요청을 신청하였으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12월 예정) 전문기관의 용역을 통해 사업비, 시설형태, 시설배치, 법적사항 등을 검토하여 기본계획(안)을 마련한 후 주민설명회 등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청장이 구의회 의장의 추천에 따라 비서실장을 임명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는 김 의원의 주장에 대해서 은평구청은 '지방의회 의장 추천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이 임명하는 사무직원은 별정직·임기제공무원 등을 제외한 일반직공무원에 해당한다'며 '지방의회 사무직원 중 별정직공무원에 대한 임용권은 의회사무국장에게 위임되어 있으며 임용시험은 인사위원회 주관으로 시행하도록 되어 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의회 별정직공무원 채용과 관련하여 임용계획 및 대상자 추천 등 임용시험에 관하여 의회로부터 협의 요청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전했다. 

“구청장이 의회와 소통하지 않는다”는 김 의원의 주장에 대해 은평구청은 ‘지난 7월 10일 은평구의회에서 별정6급(비서) 1명을 증원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고 의회의 요청사항이 타당하고 판단해 지난 8월 10일 관련 조례 개정안을 은평구 조례규칙심의회에서 안건 의결하고 8월 13일 은평구의회 안건으로 제출하였다’고 밝혔다. 

김진회 의원은 5일 은평시민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에 대해 찬성 입장도 반대 입장도 아니며 은평구청이 주민과 더 소통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의장 비서실장 선출과정에서 구청장이 의장의 추천권을 인정하고 있지 않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과거에 의장의 추천권을 묵살한 사례가 있다.”며 “비서실장 선출과정에서 의장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함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