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희 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

이준희 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

과거에 인터넷신문을 사이비신문의 대명사로 설정해서 공격하고 지역에 작은 매체들이 행정의 광고료 뜯어먹는다고 매도했다. 그런데 사실 광고 협찬을 요구하거나 강매를 하는 건 큰 매체들이 더 심하다. 하지만 큰 매체는 왜 문제 삼지 않는가? 권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구조는 지역의 풀뿌리 매체가 깨기 어렵다. 지금 인터넷신문, 지역 풀뿌리 매체들이 얼마나 사회적으로 대우와 평가를 받고 활동하고 있는가? 활동하는 것만큼의 지원이 있는가는 다시 말할 필요도 없을 만큼 어려운 현실에 처해있다. 

지역신문이 지방권력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 시대에 맞게 소통해야 하는 역할,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의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이런 역할은 과거의 방식으로만은 어렵다. 지역신문을 지원하는 일은 변화된 시대에 맞게 새롭게 디자인 되어야 하고 이 과정은 시민들이 주체가 되어 만들어 내야 한다. 

계도지 예산도 과거 방식이 아니라 명확한 기준과 근거를 가지고 시군구 단위의 조례를 만들고 그걸 기준으로 지원하는 것이 맞다. 시민들은 서울신문을 일간지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관변지다. 왜냐하면 기획재정부가 주식의 60%이상을 가지고 있는 매체이기 때문이다. 그런 서울신문을 자치구가 구독해서 시민들에게 나눠준다는 건 문제가 있다. 

지역에서 풀뿌리 민주주의 매체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이건 생존의 문제이다. 지역언론이 안고 있는 구조의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해야한다. 지역단위에서 조례 등을 만들어서 해결하는 방식도 있고 지역신문발전특별법을 일반법으로 바꿔서 지원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실 지역신문발전법 기금이나 언론진흥재단기금이나 초기에 비해 점점 지원규모가 떨어지고 있다. 기금은 고갈되는데 그걸 확충하지 않는다. 그런데 굳이 그 기금을 확충하지 않는 이유가 있다. 뉴스나 합법적 정부 광고 등이 유력 언론사나 주요 포털에 다 간다. 정부의 특정 부처에 홍보기사 쓰고 5천만원, 1억원 받는 것이 훨씬 빠르고 편하니 요구를 하지 않는다. 지역신문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게끔 지역신문발전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지역신문들이 힘을 모아서 개선을 촉구해야한다. 여러 번 문제제기를 했는데 변하질 않는다. 촛불을 들어서 바꾼 정부지만 언론시스템, 지역 언론을 생각하는 것은 이명박, 박근혜정부와 크게 다를 바 없다. 은평구가 지역의 건강한 목소리를 찾고 대안을 모색하는 매체들을 지원할 수 있는 조례를 시급히 입법화하여 은평구의 시민소통,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들이 좀 더 확산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